2025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변경, 어떻게 달라질까? 마케팅 링크 발급 받는 법

2025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변경 어떻게 달라질까?

 

2025년 6월 2일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 체계가 변경된다고 한다

나 역시 처음 공지를 접했을 때 무슨 말인가 싶었는데, 나 같은 1인 셀러나 초보 판매자 기준으로 주목해야 할 변경 사항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이번 수수료 변경, 무엇이 달라지나?

가장 큰 변화는 '유입 수수료'가 폐지되고 '판매 수수료' 체계가 새롭게 도입된 점이다.

기존에는 네이버쇼핑 내 노출 시 발생하던 2% 유입 수수료가 있었지만, 이제는 실제 판매 금액에 일정 비율의 판매 수수료가 부과된다.

또한, 판매자가 직접 광고나 SNS 등 외부 채널을 통해 고객을 유입시키면 할인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쇼핑 검색으로 유입될 경우 붙던 수수료를 폐지하고 판매자가 외부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하게 되면 수수료를 더 올려 받겠다는 이야기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언급.

 

 

2. 변경 전후 수수료 비교

구분 기존 유입 수수료 (부가세 포함) 변경 후 판매 수수료(부가세 별도)
스마트스토어 2% 2.73%
브랜드스토어 2% 3.6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지에 올라와잇는 수수료 변경율을 그대로 가져와서 정리했다.

'부가세 별도'로 표시해놔서 헷갈릴 수 있는데, 결국 부가세까지 포함하면 스마트스토어는 약 3%, 브랜드스토어는 약 4%로 실질 수수료 인상된 셈이다.

 

 

3.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란?

1)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란 무엇인가

판매자가 네이버에서 발급받은 공식 '마케팅 링크'를 활용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페, 카카오톡 등 외부 채널에 홍보하고, 이 링크를 통해 구매가 발생하면 할인된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 스마트스토어는 0.91%
  • 브랜드스토어는 1.82%

이처럼 판매자가 직접 고객을 유입시킬 경우,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긴 하지만 '마케팅 링크'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며, 무분별한 사용 시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본인이 판매하는 제품 상세 페이지에 마케팅 링크를 심는 등의 어뷰징 방지를 하려는 듯하다)

 

2) 마케팅 링크 발급 방법

마케팅 링크는 판매자 센터 > 혜택/마케팅 > 마케팅 링크 관리 메뉴에서 받을 수 있다.

스토어홈 마케팅 링크는 이 메뉴에서 바로 발급받아서 복사할 수 있다.

 

상품 상세페이지는, 상품 관리 > 상품 조회/수정 메뉴에서 발급 받고 싶은 상품을 선택 후 아래와 같이 발급할 수 있다.

 

다시 마케팅 링크 관리 메뉴로 돌아와서 상품상세 탭으로 들어가 보면 링크가 잘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NS나 기타 외부 채널에 마케팅할 때 해당 링크를 복사해서 뿌리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스토어홈, 상품상세 정도만 발급받아도 충분할 것 같아서 그렇게 했다. 쇼핑스토리는 아직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카테고리는 굳이? 싶어서. 이건 본인의 판매 성향에 따라 판단해서 발급받으면 될 듯싶다.

 

 

 

4. 기타 수수료 및 할인 정책 변화

  • 이전에는 외부 광고나 직접 링크로 들어온 고객에 대해 수수료가 없었으나, 앞으로는 스마트스토어는 1%, 브랜드스토어는 2% 이상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었다.
  • 쇼핑라이브, 원플딜 등 일부 버티컬 서비스 수수료는 인하되었고, 정기구독 솔루션은 무료로 전환되었다.

 

 

5. 판매자에게 미치는 영향

  • 대다수 판매자의 수수료 부담이 1~2%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수수료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니, (특히 월 매출이 1억 이상이라면 비용이 100만 원 가까이 늘어나는 구조가 될 수 있을 듯) 수익 구조를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내부 유입(네이버 검색, 추천 등)에만 의존하기보다는, 판매자가 직접 마케팅에 힘써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6. 마무리

2025년 6월부터 수수료 체계가 변경된다고는 하지만, 마케팅 링크는 미리미리 발급해 두고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아무래도 네이버가 쿠팡에 대항하기 위해서 + 판매자들의 외부 마케팅을 통해 네이버에 좀 더 많이 유입되도록 이런 정책을 만든 게 아닌가 싶다. 적극 활용해서 마케팅하는 수 밖에는 없을 듯.

 

스마트스토어 진입하자마자 여러모로 변경되는 사항이 많아서 혼자서 끙끙 거리며 알아가고 있는 중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가 다른 플랫폼 대비 저렴한 편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포기할 필요는 굳이 없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혹시 내가 잘못 기재했거나, 이외에 달라지는 사항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 달아주시길!